■ 영유아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공단)
:: 생후 4~6개월 사이에 1차 영유아건강검진이 시행됩니다.
문진 및 진찰, 신체 발달사항(키,몸무게,머리둘레), 건강교육으로 영유아 건강검진을 시행하며 결과는 검진 완료 후 수검자의 보호자에게 직접 통보해드립니다.
오늘로 도일이는 183일이 되었습니다.
6개월을 꽉꽉 채워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으러 다녀왔는데요. 1차 영유아건강검진은 보통 문진을 받고 신체 발달사항을 기본적으로 체크하는 간단한 건강검진이예요.
도일이는 태어났을때 심잡음과 왼쪽 목으로 작은 몽우리가 잡혀 사경 진단을 받고 신생아 였을때 초음파를 목과 심장 모두 받았었는데요. 6개월이 된 지금 어떻게 결과를 받을지, 심잡음과 사경에 대한 얘기를 들을까 내심 조마조마 했답니다.
(심잡음은 대학병원에서 자라면서 서서히 닫힌다고 하여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는 결과였고, 사경은 재활치료 결과를 받았지만 따로 재활 치료를 받지 않고 집에서 목 스트레칭을 하며 경과를 지켜보자고 신랑과 얘기 했었어요. 목을 가누기 시작하면서 한쪽으로 기울어 지는 현상이 보여지지 않아 크게 신경쓰지 않았답니다. )
미리 받아 놓은 건강검진 문진표를 전날 작성하여 가져갔답니다.
병원에서 작성해도 되지만 집에서 천천히 작성하여 가는것이 더 편할 것 같네요.
■ 문진표 작성 : www.hi.nhis.or.kr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접속하여 건강검진문진표를 작성하고 결과를 온라인으로 확인 할 수 있어요.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및 검진항목을 체크하여 출력하여 작성해도 되지만, 인증서 로그인을 하여 온라인으로 직접 체크할 수 있더라구요.
각 해당되는 검진시기 문진표에 맟워 출력 할 수 있답니다.
1차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 내용은 대략 이렇게 시각, 청각, 예방교육 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상단에는 아기의 예방접종 관련되어 작성하는 란이 있어요.
■ 영유아건강검진 1차 결과
도일이의 영유아건강검진 결과는 키, 몸무게, 머리둘레 평균입니다.
휴. 다행이예요.
160일 쯤까지는 몸무게도 일주일마다 쭉쭉 늘더니 어느순간 주춤하더라구요. 뭔가 묵직해진 것 같았는데 몸무게는 많이 늘지 않았네요. 이제 이유식 시작하면서 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키와 머리둘레가 아무래도 엄마로서 많이 긴장되는 부분이였는데요. 다행히 선생님께서 발육이 좋다고 평균이라고 하셔서 너무 다행이였어요.
‘1%는 바라지 않는단다. 평균이면 된거야.’
피부도 까칠했고, 신생아때 심잡음과 사경 진단이 있었던 아기여서 긴장되는 검진이였는데 의사선생님의 특별한 말씀없이 모두 양호로 나왔어요.
‘이대로 잘 키우시면 됩니다.’ 라는 선생님의 쿨한 말씀.
이제야 한시름 놓았습니다. 흑흑.
양방향 뒤집기와 배밀이, 그리고 요즘은 팔과 다리에 힘이 생겼는지 배밀이에 속도도 붙고 팔을 쭉피고 기어가는 자세를 취하는것 보면 잘 성장하고 있는것 같아서 너무 대견스럽네요.
간호사 분께서 1차 영유아검진 결과표를 출력해서 주셨는데 도일이가 직접 들고 가라며 손에 쥐어 주셨더니 저렇게 꼭 쥐고 안놓더라구요. 귀염둥이.
이대로 무럭무럭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이제 건강검진이 끝났으니 무서운 6개월 차 예방접종이 기다리고 있네요. 휴.
잘 할 수 있지 도일도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