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미역줄기 300g, 양파 1/4개, 당근 1/4개, 다진 마늘 1T, 올리브유 2T, 들기름 또는 참기름 1T, 통깨
조리 방법
- 염장 되어있는 미역줄기는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은 뒤 찬물에 40분 담가 주세요.
- 양파1/4개와 당근 1/4개는 얇게 채썰어 준비해 주세요.
- 짠맛이 빠진 미역 줄기는 먹기 좋게 썰어 주세요.
- 팬에 올리브유 2T와 다진 마늘 1T를 넣고 가볍게 약불에서 볶아 주세요.
- 썰어 놓은 미역 줄기 먼저 넣고 볶아 주세요.
- 썰어 놓은 양파와 당근도 함께 넣어 한번 더 볶아 주세요.
- 들기름 또는 참기름 1T를 넣어 주세요.
- 통깨를 뿌려 마무리 합니다.
옛날부터 좋아하는 겨울 반찬 중 미역줄기 볶음은 제가 자주 만들어 먹는 밑반찬 중 하나입니다. 특별히 간을 할 필요 없는 밑반찬이기 때문에 만들기도 간단하답니다. 미역줄기볶음을 만들 때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비린내 없애기와 염장된 미역줄기의 짠맛을 제거하여 간을 맞추는 과정인 것 같아요.
비린내를 없애는 방법은 바로 다진 마늘과 청주입니다.
미역줄기를 볶기 전에 다진 마늘을 올리브유에 먼저 볶아서 마늘 기름을 만드는 방법인데요. 센불이 아닌 중불에서 청주를 1T 넣어 미역줄기를 볶아내는 것이 팁입니다.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 미역줄기볶음 천천히 따라 해 주세요.
미역줄기볶음 비린내 없이 만드는 방법
- 재료 : 미역줄기 300g, 양파 1/4개, 당근 1/4개, 다진 마늘 1T, 올리브유 2T, 들기름 또는 참기름 1T, 통깨
미역줄기를 구입하게 되면 소금에 절여진 상태 입니다. 흐르는 물에 묻어있는 소금을 여러번 헹궈 주세요.
3~4번 흐르는 물에 헹군 미역 줄기는 넓은 볼에 미역 줄기가 잠길 정도로 찬물에 담가 주세요.
40분 정도 지나면 소금이 잘 빠졌는지 맛을 봐주세요. 미역줄기볶음의 경우 따로 간을 하지 않기 때문에 간을 미리 맞춰 줘야 합니다. 평균 40분 정도 두면 소금기가 빠져서 간이 맞는답니다.
혹시 40분 후에도 소금기가 많이 남아있다면 찬물에 더 담가 주세요. 반대로 소금기가 다 빠져 간이 하나도 안된 상태라면 볶으면서 소금 0.5T를 넣어주면 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올리브유 2T에 다진마늘 1T를 넣고 중불에서 볶아 주세요. 다진마늘이 바삭해 지면 안되니 살살 볶아 주세요.
다진마늘 향이 올라온다면 미역줄기를 먼저 넣어주세요. 이때 청주 1T도 함께 넣어 볶아 줍니다. 미역에 비린내가 나는 것을 잡을 수 있어요.
미역줄기의 숨이 살짝 줄어들면 채 썰어둔 양파와 당근을 넣고 볶아 주세요. 센 불이 아닌 처음부터 끝까지 중불에서 살살 볶아 주세요.
마지막에 들기름 또는 참기름 1T를 넣고 한번 더 볶아 주세요. 너무 많이 볶으면 미역줄기가 흐믈흐믈해 질 수 있으니 미역줄기가 꼬들꼬들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볶아 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통깨를 넣고 마무리하면 미역줄기볶음 완성입니다. 중불에서 볶아서 야채의 아삭한 맛이 끝까지 남아 있어 미역줄기와 조화로운 식감이 됩니다.
정말 어린아이도 좋아하는 밑반찬 미역줄기볶음입니다. 비린내도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기때문에 쉽게 만들수 있는 밑반찬 중 하나랍니다. 여러분들도 겨울철에 어울리는 미역줄기볶음 한번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