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쑥 80g 정도, 부침가루와 물 1:1 비율, 참치액젓 1T, 올리브 유
조리 방법
- 시든 쑥 잎은 다듬어 준비합니다.
- 식초 1T와 찬물을 섞어 쑥을 담근 후 5분 정도 방치 합니다.
- 흐르는 물에 쑥을 세척하여 물을 제거해 주세요.
- 부침 가루 2T를 이용하여 쑥 겉을 코팅해 주세요.
- 부침 가루 120ml, 물 120ml (1:1 비율)를 섞어 주세요.
- 참치 액젓 1T를 넣고 간을 맞춰 주세요. (이 과정은 생략 가능)
- 쑥을 가볍게 섞어 주세요.
- 팬에 올리브 유를 두르고 예열 합니다.
- 적당량의 쑥 반죽을 넣고 부쳐 주세요.
- 그릇에 담아 마무리 합니다.
노트
쑥은 식초 1T를 이용하여 세척합니다.
날씨가 따듯해져 봄이 왔습니다. 봄 나물이 천천히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향이 좋은 쑥을 이용하여 조리 과정이 어렵지 않은 쑥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른 야채들을 넣지 않고 오로지 쑥으로만 만들어서 쑥향이 더 향긋하게 느껴지는데요.
한 입 크기로 바삭하게 부치면 봄 계절과 어울리고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은 메뉴입니다.
쑥 손질 방법
마트에서 구입한 쑥은 넓은 볼에 담아 시들거나 상한 잎들은 제거해 주세요.
다듬다가 혹시 억센 줄기가 있는 부분은 함께 제거해 주세요.
물이 쑥이 잠길 만큼 담고 식초 1T을 물에 풀어 약 5분 정도 담가 둡니다.
아무래도 식초는 살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자주 야채 세척에도 사용되는 재료 인데요.
쑥은 면역 기능과 해독 작용이 있어서 혈액 속에 해로운 병균을 잡아 면역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기능 개선과 노화 방지에도 좋은 재료라고 알려진 쑥은 밭에서 뿌리가 자라 양 옆으로 뻗어 나는 식물이기 때문에 꼼꼼히 세척 한 후 그대로 섭취하는 재료라고 합니다.
5분이 지난 후에는 채에 받쳐 뿌리 쪽 흙이 남아 있지 않도록 잘 세척해 주세요.
그리고 물을 꼭 짜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쑥 부침개(쑥전) 만드는 방법
바삭한 부침개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 과정을 진행해 주세요.
쑥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다듬은 후에 쑥의 수분을 확실히 제거하기 위해 쑥에 반죽을 넣기 전에 부침 가루 4T 정도를 먼저 넣어 겉을 가루로 코팅해 주세요.
남은 부침 가루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준비합니다.
쑥 80g 기준으로 종이컵 한 컵 1:1로 준비하면 어렵지 않게 계량 할 수 있습니다.
반죽을 너무 많이 섞게 되면 글루텐이 생겨 진득한 식감이 생기게 됩니다.
최대한 가루를 가볍게 섞어 주세요.
그리고 반죽의 간은 참치 액젓 1T를 이용하여 맞췄습니다. 간혹 부침 가루 자체에 간이 잘 되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판단하여 생각해 주세요.
팬에 올리브 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예열해 주세요. 먹기 좋은 크기로 쑥 반죽을 올려 부쳐 주세요.
잘 달궈진 올리브 유에 차가운 쑥반죽이 올라가면 정말 바삭하게 구워지기 시작합니다.
올리브 유가 쑥전 중앙까지 잘 입혀 지도록 앞, 뒤 부쳐주세요.
얇게 부친 쑥전은 쑥이 바삭하게 느껴질 만큼 튀겨지고, 두깨감 있는 쑥전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부침이 만들어 집니다.
부침개는 어른들의 술 안주로도 좋지만 아이들의 주말 간식으로도 좋은 메뉴 입니다.
향이 독특할 수 있지만 바삭한 식감 덕분에 아이들도 좋아하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먹을 때는 얇게 쑥전을 만들어 튀김처럼 바삭한 식감을 더 살릴 때가 있습니다.
쑥전 뿐만 아니라 부침개는 전 간장을 만들어 찍어 먹기도 합니다.
[전 간장 간단 레시피] 진간장 3T, 식초 1T, 통깨와 고춧가루 0.5T를 섞어 가볍게 전 간장을 만들어 완성합니다. |
날씨 좋은 봄 날 주말 간식으로 만들어 먹기 좋은 쑥전, 여러분들도 한번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