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미역 300g, 홍합살 150g, 물 2L, 들기름 2T, 국간장 2T, 다진마늘 1/2T
조리 방법
- 홍합살을 물에 헹궈 준비합니다.
- 미역 300g을 물에 불려 함께 준비합니다.
- 냄비에 불린 미역을 넣고 들기름 2T와 국간장 1T를 넣고 중불에 볶아 주세요.
- 볶아진 미역에 다진 마늘 1/2T를 넣고 물 1L를 먼저 넣어 강불로 끓여 주세요.
- 1차로 끓기 시작하면 홍합을 넣어 가볍게 끓여 주세요.
- 나머지 물 1L를 넣고 강불로 끓여주세요.
- 끓으면서 올라오는 불순물은 걷어 내주세요.
- 약 5분간 더 끓인 후 마무리합니다.
보통 미역국은 소고기를 넣어 만들지만 홍합을 넣거나 새우 살을 넣어 미역국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미역이 바다 생물이기 때문에 고기류보다는 바다향이 어우러지는 조개류를 넣으면 구수한 맛이 잘 어우러 지는데요.
오늘은 가볍게 홍합살을 이용하여 미역국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고기 없이 만드는 대표적인 미역국 중 하나인 홍합 미역국은 홍합의 특유 깊은 구수한 맛이 있고 홍합살의 씹히는 식감이 일품이랍니다.
홍합 미역국 시원하게 끓이는 방법
- 재료 : 미역 300g, 홍합살 150g, 물 2L, 들기름 2T, 국간장 2T, 다진 마늘 1/2T
홍합을 넣으면서 고유의 짠맛으로 간이 맞기 때문에 따로 소금 간을 하지 않습니다. 국간장은 2T 범위 안에서 가감해 주세요. 혹시 홍합살이 아닌 홍합 자체로 준비하신 분들은 홍합을 먼저 삶아 내고 만들어진 육수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미역은 미리 물에 담가 불려 놓았습니다. 홍합 제철 시기는 10~12월이기 때문에 겨울에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홍합살을 구입하였다면 물에 가볍게 세척 후 사용해 주세요.
국간장이 미역에 스며들어 간이 맞게 되며 들기름으로 볶아 주면 고소하며 홍합을 넣었을 때 강한 바다의 구수한 맛을 들기름이 잡아 준답니다.
볶다가 마지막에 다진 마늘 1/2T를 넣고 가볍게 한번 더 볶아 주세요.
준비한 물 2L 중 1L를 먼저 넣어 강불로 끓여 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홍합살을 넣고 한 번 더 끓여 줍니다. 물 1L를 넣고 끓이면서 국물이 진하게 우려 지기도 하고 미역과 홍합에 간이 딱 맞게 됩니다. 이때 국물 맛을 보면 다소 강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홍합이 익기 시작하면 물 1L를 넣고 한번 더 끓여 주세요. 총 물은 2L 분량입니다.
끓으면서 올라오는 불순물을 걷어 주세요. 끓이면 끓일수록 국물이 진해지고 국간장 외로 소금을 넣지 않아도 홍합의 구수한 바다 맛이 올라와서 미역과 잘 어울린답니다.
소고기를 넣지 않은 미역국 중에 홍합살을 넣어 만든 미역국은 아이들도 좋아하는 국물 요리 중 하나입니다. 홍합 육수를 넣어 국물을 진하게 만들어도 좋고 저처럼 홍합살만 구입하여 끓여도 충분히 구수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10월에서 12월이 홍합 제철이기 때문에 홍합살도 통통하고 식감도 좋답니다. 여러분들도 제철 음식 중 하나인 홍합 미역국 드셔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