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사과 1개 (120g), 설탕 120g, 레몬즙 2T
조리 방법
- 사과는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여 껍질에 묻은 이물질을 세척해 주세요.
- 키친타올을 이용하여 물기를 깨끗히 닦아 줍니다.
- 사과의 가운데 씨를 제거하고 얇게 슬라이스 하여 썰어 주세요.
- 썰어놓은 사과에 레몬즙 2T를 부어 섞어 주세요.
- 사과 무게와 1:1 비율로 설탕을 부어주세요.
- 실온에서 1시간 보관 후 냉장 보관합니다.
노트
사과와 설탕은 1:1 비율입니다.
사과는 한번 구입할 때 박스로 구입하기 때문에 양이 많아 자칫 시간이 지나 못 먹는 사과가 되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 과일청으로 만들어 놓으면 오래 보관할 수도 있고 겨울철 애플티로 감기 예방도 할 수 있답니다.
사과는 다양하게 사과잼과 애플시나몬 파이 등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이번에는 들어가는 재료도 간단하고 만들기 쉬운 사과청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과는 마트에서 구입하기 쉬운 과일이기도 하지만 정말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 과일입니다. 대표적으로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는 과일로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라고도 하죠.
수제청 만드는 방법은 과일과 설탕의 비율이 1:1이라는 것만 기억하면 다양하게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사과청 애플티 만드는 법
- 재료 : 사과 1개 (120g), 설탕 120g, 레몬즙 2T
예쁜 사과는 깎아 먹고 상처가 나있는 사과는 보통 사과청을 만들어 먹고 있답니다. 여러분들도 사과를 준비해 주세요.
우선 사과 껍질을 깎지 않고 사과청을 만들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여 사과의 겉껍질을 잘 세척하고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궈주세요.
또는 넓은 볼에 물을 담고 식초 2T를 넣어 사과를 약 10~15분 담가 두었다가 세척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세척한 사과는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깨끗이 닦아 준비합니다.
사과 1개 슬라이스하여 썰었더니 120g이 되었습니다. 사과 무게와 동일한 양의 설탕을 준비합니다.
넓은 볼 또는 그릇에 썰어둔 사과를 넣고 레몬즙 2T를 넣고 가볍게 섞어 주세요. 레몬즙을 넣으면 사과의 갈변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동일양의 설탕을 함께 넣어 주세요. 저는 사과무게 120g, 설탕 무게 120g 입니다.
실온에 약 1시간 정도 방치해 두었더니 사과에서 수분이 나와 설탕과 함께 잘 녹고 있습니다. 이제 세척한 병에 담아 냉장보관해 주세요.
다음으로 애플티 예쁘게 만드는 법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끝부분부터 돌돌 말아 주세요. 그러면 예쁜 장미 모양이 됩니다. 이 모양을 만들 때는 사과청이 숙성이 잘 되어있어야 꽃이 부서지지 않고 예쁘게 잘 말리니 숙성이 다 된 사과청을 이용해 주세요.
예쁜 유리 잔에 담아 넣으면 장미 모양의 애플티가 완성되었습니다.
장미 사과청을 넣고 물을 부으면 안에서 꽃이 피듯 사과청이 펼쳐지게 된답니다.
수제 사과청 보관방법
설탕에 절인 사과를 유리병 끝까지 담아 준 후에 실온에서 약 1시간 정도 숙성을 시켜 주세요. 그리고 사과청은 꼭 냉장보관해 주셔야 합니다. 사과는 쉽게 발효되는 과일이기 때문에 신맛이 올라올 수 있으니 실온에서 오래 방치하는 것은 피해 주세요.
지금까지 수제 사과청 만드는 방법과 보관방법을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집에 사과가 너무 많이 있다면 수제청으로 사과청 정말 추천드려요. 특히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좋기 때문에 사과와 설탕만 있으면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입니다. 홈메이드 사과청 여러분들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