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배 1개, 대추 3개, 꿀 3T, 찜기
조리 방법
- 세척한 배는 윗둥을 자르고 가운데 씨있는 기둥을 수저로 돌려 파주세요.
- 배로 접시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파주는데 껍질 부분까지 너무 얇게 파면 찌면서 무너질 수 있으니 속을 적당히 파는것이 중요합니다.
- 세척한 대추는 씨를 중심으로 돌려깎이 해주세요. 씨를 제거한 대추는 돌돌 말아 얇은 두께로 채 썰어 주세요.
- 배에 꿀과 대추를 넣고 배 윗둥을 덮어 주세요.
- 냄비에 찜기를 넣고 끓입니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배를 찜기에 올리고 중불로 약 40분간 스팀으로 쪄주세요.
- 배가 충분히 쪄졌다면 접시에 담아 마무리 합니다.
밤낮 날씨 기온차가 많이 나다보니 가족 모두 목감기에 걸렸어요. 감기예방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환절기 목감기는 어쩔수 없나봅니다.
아이들은 목감기, 편도염에 걸리면 열도 많이 나고 목이 따가워서 잘 먹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목감기 걸린 아이를 위해 배숙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보통 통계피와 생강도 함께 넣어 만들기는 하지만 집에 있는 간단한 재료로 만들었어요. 배숙을 만들기 위해 일부러 계피나 생강을 살 필요 없이 배와 꿀 그리고 대추만 있다면 목감기 예방에 좋은 배숙을 만들수 있으니 여려분도 만들어 보세요.
목감기 예방에 좋은 배숙 만드는 방법
- 재료 : 배 1개, 대추 3개, 꿀 3T
생강, 도라지, 계피, 대추 등 많은 재료를 넣어 배숙을 만들기도 하지만 재료를 구할 수 없다면 배와 대추, 꿀만으로도 맛있는 배숙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배와 대추는 겉면을 깨끗하게 세척해 주세요. 베이킹 소다 또는 식초물에 약 5분 정도 담궜다가 흐르는 물에 세척하면 된답니다.
깨끗하게 씻은 배의 윗둥을 약 2cm로 잘라내어 뚜껑과 그릇을 만들어 주세요.
숟가락을 이용하여 껍질로 부터 약 1cm 정도의 두께를 남겨두고 속을 파주세요. 씨 기둥은 버리고 나머지는 배 그릇에 채워 넣어 주세요.
세척해둔 대추는 씨를 중심으로 돌려서 깎아 주세요. 그리고 돌돌 말아 썰어 줍니다. 채를 썰어도 상관 없어요.
꿀은 열을 내리고 목감기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실제로 소아과 선생님께서 기침할때 꿀 한숟가락씩 먹이라고 하셨답니다. 배숙을 만들면서 꿀을 듬뿍 넣어 주었어요.
단, 12개월 미만인 아이라면 아직 꿀은 위험해요. 꿀은 영아 보툴리누스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냄비에 물을 채우고 찜기를 넣어 물을 끓여 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배 뚜껑을 닫고 찜기에 올려 줍니다. 저는 대접위에 배를 올려 놓고 찜기에 넣었어요. 40분간 찌면서 흘러 나오는 배즙이 제법 액기스 이기 때문에 대접을 받쳐 놓았습니다.
중불 또는 약불로 40~50분을 쪄주세요. 아이는 너무 뭉글뭉글해진 배숙보다 씹히는 맛을 좋아해서 저는 40분 타이머 맞춰놓고 쪄주었습니다.
저는 불을 끄고 남아있는 열기로 10분 정도 더 뚜껑을 닫고 익혀 주었어요.
꿀 외에는 넣지 않았는데 배즙이 속에 꽉 차있었습니다. 배 속을 조금씩 긁어 내며 배즙과 함께 떠먹으니 달고 맛있었습니다. 기침하던 아이도 배숙 먹을때는 목넘김이 좋았는지 제법 잘 먹어 주었어요.
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반면 배숙은 목을 부드럽게 감싸주어 기관지를 보호해 주기도 하는데요. 배숙은 아이의 호흡기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면역력 높이는데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감기예방을 위해 배숙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