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중력분 3컵, 올리브유 1T, 물 240ml, 감자1개, 애호박 1/4개, 당근 1/7개, 대파, 다진마늘 1T, 국간장 2T, 육수팩
조리 방법
수제비 반죽
- 넓은 볼에 중력분 3컵, 올리브유 1T을 넣고 물 240ml를 조금씩 나누어 농도를 맞춰가며 반죽을 뭉쳐 주세요.
- 반죽을 살살 저으면서 물을 섞어 주다가 한덩어리로 뭉쳐지면 손으로 치대주세요.
- 완성된 반죽은 비닐을 덮고 냉장고에서 30분간 숙성시킵니다.
수제비 만들기
- 물 2L에 육수팩을 넣고 강불로 끓여 육수를 만들어 주세요.
- 당근은 채 썰고, 애호박과 감자는 같은 모양으로 썰어 준비해 주세요.
- 대파는 다져서 준비합니다.
- 육수가 완성되면 당근,호박,감자를 함께 넣고 다진마늘 1T를 넣어 끓여 주세요.
- 숙성된 반죽은 얇게 펴서 뜯어 넣어 주세요.
- 반죽이 익어 하나씩 떠오르면 대파와 국간장을 넣고 간을 맞춰 주세요. 국간장을 많이 넣으면 색이 탁해지므로 한번에 다 넣지 않고 간을 맞춰 나눠 넣습니다.
노트
1컵 기준 = 종이컵
몇 일째 비가 계속 내리면서 기온도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겨울이 곧 시작될 것 처럼 쌀쌀해지는데요. 따뜻한 국물에 쫄깃한 수제비 한점이 먹고 싶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김장철이 시작되면서 수제비에 갓 만든 김장 김치를 반찬으로 먹으면 정말 최고의 조합이랍니다.
쫄깃한 수제비 반죽 만드는 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제비 반죽 만드는 황금 레시피
- 재료 : 중력분 3컵, 올리브유 1T, 물 240ml
반죽은 30분 숙성을 해야하기 때문에 육수내기 전에 반죽을 먼저 만들어 주세요.
중력분 3컵, 올리브유 1T, 물 240ml을 준비해 주세요.
큰볼에 중력분 3컵을 먼저 넣고 올리브유 1T를 넣어주세요.
물 240ml는 한번에 다 넣지 않고 조금씩 농도 보면서 넣어주세요.
반죽을 손으로 치대면서 겉 표면에 가루가 겉돌지 않을 때까지 치대 주세요.
오래 치대지 않고 반죽이 뭉쳐질때까지 합니다.
겉면이 마르지 않게 비닐을 덮어서 냉장고에서 30분 숙성시켜 주세요.
수제비 만드는 방법
- 재료 : 감자1개, 애호박 1/4개, 당근 1/7개, 대파, 다진마늘 1T, 국간장 2T, 육수팩
애호박과 감자는 비슷한 두께로 깍뚝썰기 해주세요. 당근은 얇게 채썰어 준비합니다.
육수가 끓기 히작하면 애호박, 감자, 채쎃은 당근을 함께 넣어주세요.
숙성된 반죽 겉표면은 사진과 같이 매끈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쫄깃한 반죽이 잘 된 것 같네요. 이제 야채를 넣은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반죽을 얇게 펴서 자유롭게 뜯어 넣습니다.
반죽이 익을수록 하나씩 둥둥 떠오르게 됩니다. 이때 국간장을 이용해서 간을 맞춰 주세요.
국간장을 넣으면 국물 색이 탁해 지기 때문에 2T 기준으로 간을 보면서 나눠 넣어주세요. 대파를 마지막에 놓으면서 마무리합니다.
전체적으로 수제비 반죽이 잘 익으면 완성이예요. 수제비 반죽을 한번 만들어 놓으면 다음 과정은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얼큰한 수제비를 만들고 싶다면 고추장 2T를 넣으면 얼큰한 수제비를 만들수 있어요. 참고하세요.
수제비 반죽에 따로 간을 하지 않았지만 육수와 국간장, 야채들이 어울어 지면서 충분한 간이 나오기 때문에 마지막 다 끓였을때 간을 보고 안맞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춰 주세요. 정말 맛있고 쫄깃한 수제비 완성입니다.
비오는날 따뜻한 국물에 아이도 어른도 모두 좋아하는 수제비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