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돼지등갈비 700g, 묵은지 1/2포기, 고추장 2T, 고추가루 1T, 다진마늘 1T, 설탕 1T, 올리고당 1T, 진간장 2T, 맛술 1T, 두부 반모, 양파 1/2개, 대파 1/3개
조리 방법
- 돼지등갈비는 찬물에 1시간 이상 담궈 핏물을 빼주세요.
- 물 1L에 월계수입 4장, 맛술 1T을 넣고 끓여주세요.
- 물이 끓기 시작하면 돼지 등갈비 넣고 20분 정도 삶아 주세요.
- 고추장 2T, 고추가루 1T, 다진마늘 1T, 설탕 1T, 올리고당 1T, 진간장 2T, 맛술 1T을 섞어서 고추장 양념소스를 만들어 주세요. (단맛을 원한다면 올리고당을 2T 넣어주세요.)
- 대파는 어슷썰기,양파는 채썰기, 두부 반보는 두툼하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해 주세요.
- 묵은지 한장에 돼지 등갈비 하나를 감싸듯 말아 주세요.
- 냄비에 묵은지 돼지 등갈비를 바닥에 깔고 고추장 양념소스를 둘러 주고 물 500ml을 넣어주세요.
- 두부를 위에 올리고 끓여 주세요.
-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양파와 대파를 올리고 뚜껑을 닫아주세요.
- 30분 정도 끓여 마무리 합니다.
지난 겨울에 담궜던 김치가 맛있는 묵은지가 되었습니다. 김치찌개나 김치 부침개 처럼 묵은지 요리를 자주 만들어 먹게 되는데요. 주말동안 등갈비를 이용하여 등갈비 김치찜을 해보았습니다.
등갈비 김치찜 하나만 있어도 밥 두그릇은 뚝딱할 수 있는 메인 요리 인데요. 가정마다 묵은지 맛은 다르지만 간단한 양념소스를 더하여 어렵지 않게 만들수 있으니 천천히 따라해 주세요.
등갈비 김치찜 만드는 방법
- 재료 : 돼지등갈비 700g, 묵은지 1/2포기, 두부 반모, 양파 1/2개, 대파 1/3개
- 고추장 양념 소스 : 고추장 2T, 고추가루 1T, 다진마늘 1T, 설탕 1T, 올리고당 1T, 진간장 2T, 맛술 1T
- 등갈비 삶을 때 재료 : 월계수잎 4장, 맛술 1T
등갈비는 미리 물에 1시간 정도 담궈 핏물을 빼주세요.
월계수잎 4장과 물 1L, 맛술 1T를 넣고 물을 끓여 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돼지고기 등갈비를 넣고 20분 정도 삶아 주세요. 초벌 삶기라 생각하고 오래 삶지 않아도 된답니다.
고기가 하얗게 삶아 지고 불순물이 올라오면 건져 내어 주세요. 월계수잎과 맛술을 넣어줌으로써 잡내도 잡아 주게 됩니다.
고추장 2T, 고추가루 1T, 다진마늘 1T, 설탕 1T, 올리고당 1T, 진간장 2T, 맛술 1T을 넣고 한번에 섞어 준비해 주세요. 단맛을 좋아하면 올리고당을 1T 추가하여 넣어주세요.
잘 섞어진 고추장 양념소스를 준비해 주세요.
묵은지 중에 넓은 배춧잎을 뜯어 펼친 후, 삶은 돼지고기 등갈비를 올린 후 돌돌 말아 주세요.
이때 묵은지의 물기를 한번 꼭 짠 후에 진행해 주세요.준비한 돼지고기 등갈비 만큼 모두 잘 말아 준비해 주세요.
준비한 냄비에 돌돌 말은 돼지고기 등갈비를 넣어 주세요.
만들어 놓은 고추장 양념소스를 올려 물 500ml를 넣어 주세요.
저는 준비한 두부를 처음부터 넣어 끓여 주었어요. 두부에 양념이 베여서 더 맛있답니다.
먼저 뚜껑을 열고 센불로 끓여 주세요.
약 10분 후 끓기 시작하면 양파와 대파를 넣어 주세요.
그리고 냄비 뚜껑을 닫고 중불에서 30분간 더 끓여 주세요.
묵은지가 물렁물렁해 지고 국물이 졸여 질때 쯤 간을 보고 김치국물을 첨가하여 간을 맞춰 주세요. 묵은지의 맛이 강할 경우 설탕이나 올리고당을 추가하여 신맛을 잡아주면 더 맛있답니다.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 넣어 매운 등갈비 찜을 만들수 있답니다.
오래 끓일수록 등갈비 살이 더 부드러워 지지만 너무 오랜 시간 끓이면 남은 국물까지 모두 졸아 없어지기 때문에 자작한 묵은지 등갈비 찜을 선호한 다면 30분까지만 끓여 드시길 추천 드려요.
등갈비 살에 김치를 돌돌말아 먹으면 정말 밥 두공기는 뚝딱이예요. 묵은지 요리를 찾으신다면 묵은지 등갈비찜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