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시금치 1봉지, 국간장 1T, 소금 1T, 참기름 1T, 통깨
조리 방법
- 시금치 뿌리 부분의 흙을 잘 털어 내고 제거해 주세요.
-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어 준 뒤,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 냄비에 물1L 를 넣고, 소금 1T를 넣고 끓여 주세요.
- 끓은 물에 시금치를 넣어 약 30초 정도 빠르게 데쳐주세요. (끓는 물에 뿌리 부분 먼저 넣어 주세요.)
- 시금치를 바로 찬물에 헹궈 주세요.
- 국간장 1T를 넣고 가볍게 조물조물 무쳐 주세요.
- 참기름과 통깨를 넣고 마무리해 주세요.
시금치 나물 반찬은 쉽게 요리 할 수 있는 반찬 요리이기도 하지만 아이가 좋아하는 나물 반찬이기도 해서 만들어 보았어요. 시금치는 마트나 슈퍼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이긴 하지만 그때그때 가격 변동이 심하기도 하답니다.
시금치 1봉지 사면 1~2끼 식사량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금방 소진 되는 반찬이예요. 나물 반찬은 오래 두고 먹으면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조리 후 2~3일 이내로 먹어야 한답니다.
마트에서 이번에 구입한 시금치는 양은 많지 않지만 비교적 상태 괜찮은 시금치예요. 시금치 나물은 요리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해 주세요.
시금치 나물 무침 만드는 방법
- 재료 : 시금치 한봉지, 국간장 1T, 통깨, 소금 1T, 참기름
저는 아이와 함께 먹는 반찬이여서 간을 세게 하지 않았어요. 어른 반찬용으로 만든다면 ‘다진 마늘’ 또는 ‘고춧가루’를 첨가하여 양념 시금치 나물을 만들어 보는 것도 추천 해요.
시금치는 뿌리 쪽에 단맛이 나는 채소입니다. 깨끗하게 손질해야 모래가 씹히지 않아요.
흙이 묻은 뿌리는 제거 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어 주세요. 여기서 물에 5분 정도 담궈 두면 이물질도 빠져 나온다고 해요. 여러분들도 깨끗히 시금치를 씻어 준비해 주세요.
물 1L에 소금 1T를 넣고 끓여 주세요. 시금치를 데쳐 놓았을 때, 색감이 좋아지고 간도 맞출 수 있습니다.
물이 끓어 오르면 시금치의 줄기 부분부터 넣어 주세요. 금방 데쳐 지기 때문에 젓가락을 이용하여 시금치를 담궈 15~30초 미만으로 빠르게 데쳐 주세요. 데치는 시간이 길어지면 물컹한 식감의 시금치 나물이 된답니다.
바로 찬물에 헹궈 주세요. 초록색의 색감이 더 살아나고 아삭한 식감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넓은 볼에 물기를 짠 시금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담아 주었습니다.
국간장 1T, 참기름 1T를 넣고 조물조물 가볍게 무쳐 주세요. 마지막으로 통깨를 뿌려 마무리 합니다.
여기서 어른용 반찬은 ‘고춧가루 1T’를 추가하여 양념해 주세요. 간은 개인 기호에 맞게 가감하여 주세요. 국간장으로 간을 하는 나물 반찬은 많이 넣으면 나물 색이 탁해 지기 때문에 국간장으로 간을 하기 보다는 소금으로 해주세요.
나물 반찬이 빠르게 소진 되지 않을 경우, 여러 나물과 함께 비빔밥을 해먹어도 좋은 반찬 재료가 되기 때문에 자주 만들어 먹는 반찬이예요. 아삭한 식감과 고소한 참기름 향이 나는 시금치 나물 반찬 입니다. 여러분들도 쉽게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