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 가지튀김 : 가지 2개, 튀김가루, 물220ml, 옥수수 전분, 식용유
- - 탕수육 소스 : 양파, 파프리카, 후루츠칵테일, 목이버섯, 설탕6T (아가베시럽 4T 가능), 식초 4T, 간장 2T, 물 220ml, 물 2T, 전분가루 1T
조리 방법
[가지튀김]
- 가지 튀김을 만들기 위해 가지를 깨끗하게 씻어 준비 한 뒤, 자유로운 모양으로 먹기 좋게 잘라 준비한다.
- 튀김가루에 간이 되어있기 때문에 따로 가지에 간을 하지 않지만 필요에 의해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할 수 있다.
- 비닐팩에 전분가루 2T와 가지를 넣고 흔들어 가지의 겉면에 전분가루를 살짝 입혀 준다.
- 튀김가루 종이컵의 1/2양 과 물220ml 을 넣어 가루가 뭉치지 않게 잘 풀어준다. 이때 바삭한 식감을 좋아한다면 튀김가루를 더 추가하여 걸죽하게 만들면 튀겼을때 바삭한 식감이 된다.
- 식용유를 준비하고 온도를 올려 후라이펜에 준비한다.
- 튀김반죽물에 가지를 묻혀서 식용유에 넣고 튀겨준다.
- 기름망에 종이호일을 깔고 가지 튀김의 기름을 빼준다.
[탕수육 소스]
- 탕수육 소스에 들어갈 야채들을 가지튀김의 크기와 비슷하게 사각 썰기 해준다.
- 설탕6T (아가베시럽 4T 가능), 식초 4T, 간장 2T, 물 220ml을 냄비에 넣고 끓여 준다.
- 야채를 넣고 한번더 센불로 끓여준다.
- 물 2T에 전분가루 1T를 잘 풀어 준비한다.
- 끓기 시작하면 전분물을 넣어 원하는 농도가 될 때까지 끓여준다.
집에 가지가 있지만 어떤 요리를 해먹을까 고민하던 중, 아이도 좋아하는 새콤달콤한 탕수육 소스를 곁들여 먹는 가지 튀김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홈파티 음식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요리 중에 가지 튀김이 있는데요. 야채를 잘 먹지않는 아이를 위해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렵지 않게 만들수 있으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가지튀김 바삭하게 만드는 방법
가지를 준비해 주세요. 3인 가족인 저희는 작은 크기의 가지 2개를 준비했습니다. 대각선으로 썰어 모양을 가볍게 내주었습니다. 한입 크기에 맞게 잘라주면 된답니다. 비닐팩에 담아 전분가루 2T 정도를 넣어 가볍게 가지 겉면을 코팅해 주었어요.가지는 수분이 많이 밖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가볍에 흔들어 겉면에 골고루 전분가루를 묻혀 주세요.전분가루 코팅된 가지와 튀김가루 종이컵의 1/2양 과 물220ml 을 넣어 가루가 뭉치지 않게 잘 풀어서 준비해 주세요.
기름이 약 160도로 올랐을 때 쯤 가지에 튀김옷을 입혀 식용유에 튀겨 주세요.튀겨진 가지튀김을 튀김망에 올려 기름을 빼고 조금 더 노릇하고 바삭하게 만들고 싶다면 기름 온도를 180도 정도로 높여 한번더 2차로 튀겨 주세요.
탕수육 소스 만드는 방법
양파, 파프리카, 후루츠칵테일, 목이버섯, 설탕6T (아가베시럽 4T 가능), 식초 4T, 간장 2T, 물 220ml, 물 2T, 전분가루 1T를 준비해 주세요.먹기 좋은 크기로 사각 썰기하여 야채를 준비하고, 후르츠칵테일은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설탕6T (아가베시럽 4T 가능), 식초 4T, 간장 2T을 잘 섞어 준비한 뒤, 물 220ml와 함께 냄비 또는 후라이펜에서 끓여주세요. 그리고 물 2T에 전분가루 1T (2:1 비율) 를 넣고 덩어지 지지 않게 잘 풀어주세요.
야채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전분물을 넣고 농도를 맞춰 줍니다.
원하는 농도에 맞춰 전분물을 사용해 주세요. 저는 너무 걸죽한 것보다 약간 묽은 소스가 가지 튀김에 잘 어울리는 것 같았어요.완성 된 가지탕수육 입니다. 저는 탕수육 소스를 부어서 아이가 소스에 있는 야채도 함께 먹을 수 있게 했어요. 기호에 맞게 탕수육 소스를 찍어 먹어도 맛있답니다.
바삭바삭한 가지요리 아이, 어른 모두 좋아하는 홈파티 요리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생활 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조금더 색다른 요리를 원한다면 가지 탕수육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