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콩나물 150g, 다진 대파, 국간장 한숟가락, 다진마늘 1/2 숟가락, 참기름 한숟가락, 깨
- 콩나물 삶을때 필요한 재료 : 물1리터, 소금
조리 방법
- 콩나물은 머리 부분과 꼬리부분은 다듬어 정돈해 준비해 주 세요.
- 채에 받쳐 깨끗히 세척한 후, 냄비에 물 1리터 와 소금 1티스푼을 넣어 콩나물을 삶아주세요. (여기서 뚜껑을 닫아도 되지만 안닫아도 된답니다. 하지만 뚜껑을 닫았을 경우 중간에 열면 잡내가 날수 있으니 삶을 동안에는 뚜껑을 열지 않아요.)
- 삶는 시간은 짧게 2분~3분
- 그 사이 다진 대파 준비해 주세요.
- 넓은 볼에 다진마늘과 국간장을 준비해 주세요.
- 삶아진 콩나물은 찬문로 행궈 채에 받쳐 물을 빼주세요.
- 콩나물과 다진 대파를 함께 볼에 넣어 주물주물 해주세요.
- 마지막으로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마무리 해주세요.
콩나물 무침은 두 종류로 고추가루 사용여부에 따라 나눠지는데요.
아이와 함께 먹을 반찬이라 고추가루를 넣지 않고 간을 맞춰 만들었어요. 마지막에 고추가루를 첨가하면 같은 빨간 콩나물무침이 되니 참고해 주세요.
유아 반찬 아삭아삭 콩나물무침 맛있게 만드는 방법
우선 재료는 간단하게 콩나물, 국간장, 다진마늘, 다진대파, 통깨, 참기름 그리고 간을 맞춰줄 소금입니다.
이제 콩나물을 먼저 다듬어 볼께요.
저는 콩나물의 머리와 꼬리를 깨끗하게 다듬는 편인데요. 상처 없는 노란 콩나물 머리만 남기고 제거해 준답니다.
사실 콩나물 다듬기만 끝나도 70%는 다 끝났다고 봐도 될만큼 간단해요.
물에 소금을 1티스푼 넣어 물에 간을 해 놓으면 콩나물에 자연스럽게 간이 베어진다고 해요.
그리고 뚜껑을 닫고 삶기와 뚜껑을 닫지 않고 삶는 방법이 있는데 저는 보통 뚜껑을 닫고 삶은 뒤 불을 끄고 그 남은 열로 조금더 스팀의 뜸을 들이는 편이랍니다.
인덕션으로 3분 타이머 해놓고 삶았어요. 그리고 불을 끈 뒤 안에 있는 스팀 열로 조금더 뜸을 들였어요.
그 사이 대파도 살짝 준비해 보았어요. 대파와 다진마늘을 많이 넣으면 아이가 먹을 반찬으로 살짝 매울수 있으니 조금만 색감을 준다는 생각으로 준비해주세요.
삶아진 콩나물은 찬물에 행궈 물기를 빼주세요.
다진마늘과 국간장을 볼에 넣어 준비 하고 콩나물과 다진 대파를 넣어 이제 주물주물 버물여 줄께요.
마지막으로 통깨와 참기름을 넣고 마무리 해주면 맛있는 콩나물 무침 완성입니다.
여기에 간이 조금 아쉽다 하면 소금을 1티스푼 넣어주면 아이에게도 자극적이지 않은 간이 맞춰진다는 점!
아삭아삭한 식감에 아이들도 좋아하는 콩나물 나물반찬 완성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