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기간동안 먹고싶은 음식이 다양하게 많아지는데요. 뉴스에서 정말 슬픈 소식을 접하게 되었어요. 인하대에서 서울대와 이화여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2006년부터 2011년 사이에 임신 12~28주인 임신부 778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역학조사를 벌였다고 해요. 연구 결과 임신중 구운 고기를 섭취한 임신부의 저체중아 출산 위험이 높다고 해요.
그리고 직화 고기를 임신 기간에 전혀 먹지 않은 임신부와 하루 3차례 이상으로 많이 먹는 임신부가 낳은 아이의 체중 차이는 최대 174kg 이라고 해요.
불판과 불꽃, 기름에 직접 접촉된 고기를 조리하면서 나오는 발암성 유해 물질이 태반 혈관에 손상을 일으키거나 태아한테까지 흡수되어 체중이나 키, 머리 둘레가 줄어들거나 미숙아아 될 가능성이 커진다는 연구결과예요.
평소 고기를 자주 먹다보니 이 소식에 괜히 슬퍼지네요. 직접 불에 굽거나 튀긴 고기를 섭취하기 보다 삶거나 찐 고기를 섭취하도록 권장한다고 하니 식습관을 바꿔야 할 시기인거 같아요.
임신부들 외에도 일반인에게도 직화 고기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의 영향이 똑같이 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급적 음식 조리법에 신경을 써서 섭취해야 해요.
아무래도 임신기간동안에는 음식 조절과 충분한 영양소 공급이 우선이기 때문에 태어날 아기를 위해 건강한 음식을 잘 조리해서 먹는 것이 중요하겠죠. 임신 기간에는 직화 고기 이외에도 날 음식(회) 도 조심해야 해요. 아무래도 임신 기간에는 배탈이 나도 약 처방이 어려우니 조심해야할 음식은 가급적 피해야 해요.
◎ 임신중 피해야 할 음식
- 생선 회 : 식중독 장염 위험
- 율무 : 식욕 억제 및 변비 발생, 태아의 지방 분해
- 감 : 철분 흡수를 막고, 변비 발생
- 식혜 : 젖을 마르게 하고 식혜의 엿기름이 탯줄을 삭힌다는 속설
- 생강 : 몸에 열을 발생하고, 태아의 아토피를 유발 가능
- 인스턴트 음식
등등 임신중에는 좋은 음식 건강한 음식만 먹어야 한다고 하지만 또한 자주 먹던 음식을 못먹는 것도 스트레스 받을 일이죠.
하지만 태어날 아기를 위해서 조금만더 조심하기로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