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사실을 확인 한 후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임신출산지원금 신청입니다.
작년 2015년까지는 ‘고운맘카드’라는 명칭으로 쓰여졌었는데, 올해 2016년 부터 ‘국민행복카드’라는 새로운 명칭으로 바뀌였습니다. 임신한 대한민국 여성이라면 받을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이니 잊지 말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임신 출산 지원금 이란?
:: 국민건강보험법 제 50조에 의하여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제도 입니다. 임신부의 본인 부담금을 경감하여 출산의욕을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임신 출산과 관련된 진료비를 전자바우처(국민행복카드)로 일부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 지원 범위
:: 임신 및 출산과 관련된 진료(급여, 비급여 진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산부인과에서 진행되는 산전검사(초음파, 양수검사), 분만비용과 산후 치료 등이 있으며, 조산원에서 분만(출산)과 관련한 비용에 한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방기관은 임신오저(임신중 과다 구토증), 태기불안(초기임신 중 출혈, 분만이 없는 조기진통), 산후풍에 대한 지원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지원 금액
:: 임신 1회당 단태아 경우 50만원, 다태아 임신부는 70만원 지원되며 1일 사용 한도 제한 없는 카드 입니다.
◎ 사용 기간
:: 사용 시작일 부터~ 분만 예정일로 부터 60일 까지 사용 가능 하며, 사용 시작일은 카드 수령일로 기준 합니다. 기간내에 미 사용한 잔여 기원금은 자동 소멸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 방법
::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신청서 및 임신 확인서를 작성한후 홈페이지나 금융사, 카드사에 방문하여 국민행복카드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임신출산지원금 신청 가능한 카드사는 BC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이며, 금융사는 삼성카드, 롯데카드, 농협은행, 우리카드, 우체국, 대구은행, 부산은행 등 전화로 확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임신 기간에는 병원 진료비를 출산 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아기가 태어난 후에는 육아에 관련된 진료비를 지원 받는 카드로 변경 하니 꼼꼼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임신 출산 정부 지원금 바우처 잔액 조회 방법
:: 임신 출산 정부 지원금에 관련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제공하고 있으며, 잔액 확인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할 수 있습니다. 보험공단 사이트의 인증은 공인인증서로 이뤄지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두셔야 합니다. 민원신청 메뉴에서 로그인 후, 보험급여 내역 및 진료 받은 내용으로 들어가보면 임신출산진료비 잔액확인이라는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