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황태채 한줌(약 40g), 무 70g, 대파 조금, 참치액 1T, 참기름 1T, 국간장 1T, 다진마늘 1T, 두부 반모, 계란 1개
조리 방법
- 황태채는 물에 약 20분간 담가 준비합니다.
- 물에 불린 황태체에서 가시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 무는 깍뚝썰기 하여 준비합니다.
- 대파는 길이 방향으로 4등분 하여 송송 썰기 해주세요.
- 냄비에 황태채와 무를 넣고 참기름 1T와 함께 볶아 주세요.
- 약 2분 정도 볶다가 국간장 1T를 넣고 한번 더 볶아 주세요.
- 물 900ml 와 다진 마늘 1T를 넣고 센불로 끓여 주세요.
- 끓기 시작하면 참치액 1T를 넣고 위에 떠오르는 거품을 겉어 주세요.
- 두부를 넣고 한번 더 끓여 주세요.
- 계란 1개를 푼 그릇에 끓고 있는 국물을 1국자 정도 넣고 계란을 풀어 주세요.
- 계란을 넣고 약 30초간 휘젓지 않고 끓여 주세요.
- 한번 더 끓어 오르는 거품을 겉어 내고 썰어 놓은 대파를 넣고 마무리 합니다.
쌀쌀한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따뜻한 국물이 생각나는 계절인데요.
황태채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요리를 할 수 있지만 이번에는 따뜻한 황태해장국을 끓여보았습니다.
무가 들어가서 더 맑고 시원한 국물 요리이기도 하고 가볍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아침에 먹기 좋은 국 요리입니다. 어린아이 국으로 인기가 많은 북어국은 육수를 준비해도 좋지만 따로 육수가 없어도 충분히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간단한 재료로 만들어도 맛있는 북어국 요리를 천천히 따라해 보세요.
황태채 북어국 황태해장국 끓이는 방법
준비한 황태채는 서늘한 곳에서 실온 보관도 가능하지만 개봉 후에는 냉동실 보관하면 더 오래 먹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불린 황태채는 볶을 때도 부드러워서 편하고 중간에 잔 가시를 제거하기도 편하니 꼭 불려서 요리해 주세요.
불려진 황태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면서 사이사이 잔 가시를 제거합니다.
다진마늘 경우 마늘 3개 정도 다져주면 1T가 되니 참고하여 다진 마늘을 준비해 주세요.
대파는 길이로 4등분 하여 송송 썰기 하여 준비합니다.
황태포는 먼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넣고 무를 함께 넣어 주세요.
물 900ml과 마늘 1T를 넣고 센불로 끓여 주세요.
풀어 둔 계란은 냄비에 넣어 주세요. 계란을 넣은 후 약 30초 간 휘젓지 않고 끓입니다.
계란을 넣고 휘젓게 되면 계란의 비린내가 올라온다고 하여 약 30초간 그대로 두면서 익히는데요. 특유의 계란 냄세를 좋아하지 않다면 꼭 휘젓지 말고 요리를 마무리해 주세요.
추운날 아침에 먹으면 속이 따뜻해 지는 해장국 대표 요리 북어국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등교하는 아이들이 아침에 가볍지만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아침밥이 되기도 하는데요.
여기에 무 대신 콩나물 한 줌을 넣어서 콩나물황태해장국을 끓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집에 있는 재료로 대체 하여 만들 수 있는 요리이니 어렵지 않게 여러분들도 만들어 드셔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