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묵은지 1/4포기, 양파 반개, 대파 반개, 두부 반모, 돼지고기 목살 200g, 소금, 다진 마늘 1T, 고춧가루 1T, 설탕 0.5T, 국간장 2T, 올리브유 2T, 물 또는 쌀뜨물 500ml
조리 방법
- 묵은지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 돼지고기 목살은 너무 작지 않은 크기로 조각 내어 잘라 준비합니다.
- 양파는 채 썰어 준비하고, 대파는 어슷썰기로 준비합니다.
- 두부 반모는 너무 얇지 않은 두께로 잘라 준비합니다.
- 냄비에 올리브유 2T를 두르고 예열 합니다.
- 돼지고기 목살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 후 가볍게 볶아 주세요.
- 목살의 앞, 뒤가 적당히 익으면 잘라 놓은 묵은지를 넣고 한번 더 볶아 주세요.
- 물 500ml를 붓고 다진 마늘 1T, 국간장 2T와 설탕 0.5T 그리고 양파를 넣고 약 3~5분간 센불로 끓여 주세요.
- 두부와 고춧가루, 썰어놓은 대파를 넣고 중불로 10분 더 끓여 주세요.
- 간이 맞지 않는 다면 참치액 1T 추가해 주셔도 좋습니다.
- 마지막으로 그릇에 담아 마무리 합니다.
노트
참치액 1T는 기호에 맞게 넣어 주세요.
냉동실에 보관해 놓은 돼지고기 목살을 이용해서 김치찌개를 끓여 보았습니다.
더운 여름 입맛 없을 때 매콤하게 입맛을 살릴 수 있는 묵은지 목살 김치찌개는 크게 간을 하지 않아도 묵은지 자체로도 새콤매콤한 김치찌개를 만들 수 있는데요.
사실 김치찌개는 푹 끓일수록 맛있지만 돼지고기 목살을 넣으면 짧은 시간에 끓여도 맛있답니다.
다른 반찬이 필요 없이 묵은지 돼지고기 목살 김치찌개만 있어도 밥 한 공기 뚝딱 먹을 수 있는 레시피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묵은지 돼지고기 목살 김치찌개 황금 레시피
끓이는 양은 약 3~4인분 정도 되며 물은 기본으로 500ml를 준비했지만 오래 끓일 수록 물이 졸아 들기 때문에 100ml 추가해 주셔도 괜찮습니다.
각 집마다 묵은지의 맛이 다르기 때문에 너무 짜면 간을 가감해 주셔야 해요.
1. 준비한 양파와 대파는 채썰기와 어슷썰기로 미리 준비합니다.
2. 두부는 너무 얇지 않게 두툼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두부는 찌개용 두부 또는 단단한 두부를 사용해야 김치와 먹었을 때 식감이 생겨 맛있어요.
3. 돼지고기 목살은 한입에 맞게 썰어 준비합니다.
4. 묵은지는 넉넉한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5. 올리브유 2T를 냄비에 넣고 예열 합니다. 예열한 냄비에 목살을 넣고 볶아 주세요.
6. 앞, 뒤 적당히 목살이 익으면 썰어 놓은 묵은지를 넣고 한번 더 볶아 주세요.
7. 물 500ml와 국간장 2T, 설탕 0.5T를 함께 넣어 주세요.
8. 다진 마늘 1T와 썰어 놓은 양파를 함께 넣어 센 불에 3~5분을 더 끓여 주세요.
9.두부와 고춧가루 1T, 대파를 넣고 중불로 10분 정도 더 끓여 마무리합니다.
매콤하면서도 얼큰한 묵은지 목살 김치찌개를 완성해 보았습니다.
김치에 큼지막한 고기 한점 올려 먹으면 밥한공기 뚝딱 할 만한 찌개 요리 인데요.
양파를 많이 넣을 수록 단맛이 나기 때문에 설탕 양은 조절해 주시고 마지막에 간이 맞지 않으면 참치액 1T를 넣으면 간이 알맞게 맞으니 입맛에 맞게 가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