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손질된 닭 700g, 양파 1/2개, 대파 1대, 감자 2개, 물 500ml, 고추장 2T, 고춧가루 3T, 진간장 4T, 맛술 4T, 다진마늘 2T, 설탕 1T, 올리고당 0.5T, 월계수잎 2장(생략가능)
조리 방법
- 월계수잎 2장을 넣은 쌀뜬물에 손질된 닭 700g을 모두 넣고 살짝 데쳐주세요.
- 핏기가 없이 가볍게 데쳐진 닭은 찬물에 씻어 준비합니다.
- 양파와 감자는 먹기 좋은 크기로 큼직하게 썰어 주세요.
- 대파는 4~5cm 간격으로 자른 후 가로 방향으로 썰어 준비합니다.
- 고추장 2T, 고춧가루 3T, 진간장 4T, 맛술 4T, 다진마늘 2T, 설탕 1T, 올리고당 0.5T를 한번에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 냄비에 미리 삶은 닭과 썰어둔 야채를 차례로 넣고 양념장을 위에 골고루 부어 주세요.
- 물 500ml를 부어 센불로 5분 끓여 주세요.
- 중불로 5분을 더 끓이면 감자가 충분히 익는답니다.
* 오래 끓이면 야채에서 단맛이 나오게 되어 기존의 양념장 맛보다 단맛이 더 강하게 납니다. 이점 유의하여 끓이는 시간을 조절해 주세요. - 접시에 담아 마무리합니다.
가족과 함께 보내는 주말에는 어떤 요리를 해먹을지 항상 고민입니다. 닭 요리는 어른과 아이 모두 좋아하기 때문에 주말 점심 메뉴로 닭볶음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고춧가루를 베이스로 만드는 양념장은 칼칼한 맛이 강하고, 고추장을 베이스로 만들게 되면 국물이 걸쭉하게 되면서 마지막에 밥 볶아 먹었을 때 맛있는 단맛을 느낄 수 있는 양념장이 되는데요. 취향에 맞춰 고춧가루와 고추장 베이스 양 조절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이와 함께 먹을 닭볶음탕이기 때문에 너무 맵지 않은 레시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방법은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적당히 5:5 배합하여 만든 양념장으로 칼칼하면서도 단맛이 어우러지는 맛이니 여러분도 한번 만들어 보세요.
닭볶음탕 황금 레시피 닭도리탕 만드는 방법
- 재료 : 손질된 닭 700g, 양파 1/2개, 대파 1대, 감자 2개, 물 500ml, 고추장 2T, 고춧가루 3T, 진간장 4T, 맛술 4T, 다진 마늘 2T, 설탕 1T, 올리고당 0.5T, 월계수잎 2장(생략가능)
대파는 4~5cm 길이로 썰어 주고 길이 방향으로 반을 잘라 준비합니다. 아니면 가볍게 어슷 썰기 해도 좋아요.
감자와 양파는 같은 크기로 큼지막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양파는 끓이면서 단맛이 나는 야채이기 때문에 양파 양을 많이 넣는 분들은 양념장 레시피에서 올리고당을 빼주셔도 좋습니다.
야채는 정리하여 모아두고 이제 손질된 닭을 준비합니다.
미리 손질된 닭을 구입하였습니다. 제가 구입한 닭 사이즈는 삼계용 닭으로 작은 사이즈예요.
큰 닭을 사용하여도 양념장 레시피는 4인 기준 닭한 마리이기 때문에 그대로 계량해 주세요.
쌀뜨물과 월계수 잎 2장을 넣고 가볍게 한번 데쳐주세요.
먼저 한번 삶으면서 닭의 잡내를 잡는 과정이니 쌀뜨물과 월계수 잎이 없더라도 상관없습니다.
가볍게 데치는 과정이니 닭의 속까지 다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데친 닭은 찬물에 헹궈 주세요.잡내와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이니 꼭 해주셔야해요.
고추장 2T, 고춧가루 3T, 진간장 4T, 맛술 4T, 다진 마늘 2T, 설탕 1T, 올리고당 0.5T를 한 번에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양파를 많이 넣으시는 분들은 양파 자체의 단맛이 있기 때문에 올리고당을 빼주셔도 좋습니다.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위에 올려 주고 물 500ml를 부어 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양념장을 한번 섞어 주고 중불에서 5분 더 끓여 주세요.
닭은 미리 데친 상태에서 조리를 시작했기 때문에 감자가 익으면 조리를 마무리하셔도 좋습니다.
닭볶음탕은 끓이면 끓일수록 맛도 달아지고 깊은 맛이 나기 시작합니다.
여기에 맵기를 추가하고 싶은 분들은 고춧가루 1T와 청양고추 2개를 추가해 주시면 맵고 칼칼한 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레시피는 단맛과 맵기가 어우러 지는 양이기 때문에 아이들도 먹을 수 있는 레시피이니 참고해 주세요.
국물을 남겨 놓고 마지막에 밥과 김가루를 더해 볶음밥까지 먹으면 정말 인기 만점 메뉴가 된답니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주말이라면 여러분들도 닭볶음탕 맛있게 만들어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