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우렁이, 소금, 물, 국물용다시팩, 된장, 애호박, 두부, 양파, 대파, 고춧가루
조리 방법
- 우렁이 80g 을 소금물에 담궈둔다.
- 냄비에 국물용 다시팩 1팩과 물 1L 넣어서 끓여준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국물용 다시팩을 건져둔다.
- 애호박과 양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 하여 준비한다.
- 육수에 애호박을 넣고 한번 끓여준다.
- 된장을 풀어 준다.
- 애호박이 익어갈때 쯤 소금물에 담궈둔 우렁이를 물에 씻고 두부와 함께 넣어준다.
- 마지막으로 대파를 올려서 마무리 한다. (기호에 맞게 굻은 고추가루를 넣어준다.)
아침, 저녁으로 선선해진 날씨에 따뜻한 된장찌개가 생각나서 오늘 저녁은 수미네 반찬 19화에 소개 되었던 우렁된장찌개를 선택했습니다. 마트에서 사온 싱싱한 우렁이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았는데요.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우렁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수미네반찬 레시피
3인 기준으로 6살 아이와 함께 먹을 국이기 때문에 고춧가루는 생략했습니다. 만약 얼큰한 된장찌개를 원하시는 분은 요리 마지막에 고춧가루 1스푼 추가해 주세요.
우렁이 약 80g, 애호박, 양파, 대파 그리고 된장을 준비했습니다.
물 1L에 육수용 다시팩을 넣어 끓여주세요. 다시마가 포함된 육수팩이기때문에 오래 끓이면 오히려 육수가 끈적한 느낌이 들수 있으니 끓기 시작하고 5분 후에는 육수팩을 빼주는 것이 좋아요.
된장 찌개 끓일때는 푹익은 애호박을 좋아하기 때문에 애호박을 먼저 넣고 끓여줄께요.
조리 후 바로 먹는 다면 소금물에 담궈둔 우렁이를 잘 세척하여 애호박 다음 순서로 넣어주세요.
만약 조리 후 바로 먹지 않는다면 마지막 우렁이는 두부 넣을때 같이 넣어주세요. 우렁이는 오래 끓일수록 질겨 질수 있어요.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된장 1큰술을 넣어 채에 받쳐 풀어주세요. 우렁이와 야채에서 나온 육수가 더해져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두부와 양파를 같이 넣어 주세요. 양파를 오래 끓이게 되면 뭉글하게 되여 부셔지는 것 뿐만 아니라 육수가 단맛을 내기 때문에 양파는 마지막에 넣어서 가볍게 끓이는 것이 된장찌개의 깊은 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완성된 우렁된장찌개 입니다.
쫄깃한 식감의 우렁이가 더해져 된장찌개를 끓였더니 6살 아이도 잘 먹었어요. 어른 국으로 할때는 마지막에 고춧가루를 넣어 얼큰한맛의 된장찌개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