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야. 이제 나오거라. 이제 세상밖으로 나오거라! 헤헤
이제 막달 38주에 접어 들면서 아직 병원에서도 아기가 아래로 내려오지 않았다고 출산예정일 보다 조금 늦게 나올 것 같다 하셔서 요즘은 (나름) 폭풍 운동을 하고 있답니다. 임산부가 할 수 있는 운동은 사실 걷기가 최고 라고 하는데요.
몇일전 약 1시간 정도 걸으니 배도 많이 뭉치고 다음날 뻗어버리는 현상이 와서 저도! 짐볼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진작 했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히히)
이제 장마 기간이라 밖에 걷는데도 습해서 찝찝하고 집에서 할 수 있는 짐볼 운동으로 골반을 열어보자구요!
◎ 임산부에게 짐볼 운동
:: 유연성을 길러주고 골반근육을 강화시켜 순산을 돕고 허리 통증을 완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확실히 막달이 되면서 쇼파에 앉아있어도 허리가 아프고 누워도 허리가 아파오곤 하는데 짐볼운동을 해보니 허리에 무리도 안가고 오히려 허리가 시원한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여기서!
짐볼 운동이 안전하긴 하지만 임신 초기에는 피하시고, 안정기에 접어들었을때 시작하시는게 좋아요.
핫딜의 찬스와 아기용품 사면서 차곡차곡 모인 포인트로 아주 저렴하게 구입한 아이워너 다이어트 짐볼이랍니다.
◎ 짐볼 사이즈 선택
1. 신장 150cm 이하 : 지름 45cm
2. 150cm ~ 160cm 이하 : 지름 55cm
3. 160cm ~ 170cm 이하 : 지름 65cm
4. 신장 170cm 이상 : 지름 75cm
짐볼에 앉았을때 다리의 무릎이 직각보다 조금 내려 앉는게 딱 맞다고 해요.
본인 신장에 맞춰서 짐볼 사이즈 선택은 필수! 안그러면 운동하면서 무리가 간답니다.
구성품은 짐볼, 에어펌프, 집게, 짐볼핀 이렇게 들어있고 짐볼핀은 예비용으로 하나더 들어있었어요.
짐볼을 펼쳐서 공기 주입구멍을 찾아찾아!
이렇게 에어펌프를 끼고 열심히 바람을 넣어주세요.
너무 빵빵하게 넣으려 하지 말고 약간 탄력성을 받을 수 있게 말랑말랑하게 공기를 넣어주세요.
생각보다 빨리 들어가더라구요.
평소 운동부족인 저에게 팔 운동이 간접적으로 되다니.
빵빵해진 짐볼이예요.
마지막으로 짐볼 핀으로 꾹꾹 주입구를 막아주면 끝!
짐볼 운동이 끝나면 짐볼 핀을 집게로 뽑아 바람 빼서 보관하기도 편하고, 저는 그냥 옆에 두고 수시로 짐볼 튕기기를 하고 있답니다.
아가야. 얼른 밑으로 내려오거라.
◎ 임산부 짐볼 운동법
1. 균형잡힌 골반 만들기
:: 짐볼 위에 앉아서 상체를 꿋꿋하게 세운 채로 골반을 좌우로 움직여 주는 동작을 반복한다.
이때 어깨는 골반의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기울여 준다.
2. 짐볼 튕기기
:: 짐볼에 앉아 허벅지에 힘을 주고 가볍게 튕겨준다.
◎ 다이어트 짐볼 운동법
1. 전신 스트레칭
:: 운동 시작 전 온몸을 풀어주세요. 먼저 짐볼위에 등을 기대고 누운후, 다리를 약간 벌린 상태에서 등으로 짐볼을 밀면서 천천히 온몸을 뒤로 젖힌다.
몸의 유연성과 근육이완에 효과적이며 본격적인 운동전에 3~$회 실시하는 것이 좋다.
2. 팔 운동
:: 무릎을 지면에 대고 앉은 다음, 상체를 짐볼에 대고 엎드린다. 한 손으로는 중심을 잡고 다른 한 손은 90도를 유지하여 동작을 반복한다. (2번 그림 참고)
3. 뱃살빼기
:: 배와 허벅지를 짐볼에 밀착 시키고 무릎을 구부려 앉는다.
양손을 허리뒤로 올린 후, 짐볼의 탄성을 이용해 상체를 일으키는 동작을 반복한다.
4. 힙 올려주기
:: 바닥에 누운 자세에서 양 발을 짐볼위에 올린 다음, 그림 처럼 양 다리를 쭉 편 상태로 힙을 위로 올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양 팔은 자연스럽게 바닥에 댄 채로 중심을 잡아준다.
5. 가슴운동
:: 등을 짐볼에 대고 누운후, 양팔은 어깨넓이 만큼 벌린 다음 지면에 밀착시킨다.
양팔을 위로 곧게 편 상태에서 양팔을 벌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5번 그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