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만 지나면 8살이 되는 아이들은 이제 초등학교 들어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부모와 아이 모두 긴장도 되고 설레기도 하는데요. 12월 20일을 전 후로 각 주민센터에서 집으로 취학통지서를 보내주십니다.
인편 또는 우편으로 받아오던 취학통지서의 분실 위험이나 미수신이 될 경우에 대한 해결책으로 세대주가 직접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출력할 수 있는 온라인 취학통지서 배부를 정부 24에서 시작하였는데요.
입학 예정 아동을 둔 예비 학부모님들은 체크하여 온라인으로 발급 받아 기재된 예비소집일에 해당 취학통지서를 지참하여 참석하시면 됩니다.
발급 방법도 어렵지 않으니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정부24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지원 대상 및 이용 방법
초등학교 입학 예정 아동을 둔 예비 학부모에게 취학 아동 명부 열람 및 취학 통지서를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는 편의 제공으로 정부24 누리집에서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하며 서울시 학부모의 경우 서울시 온라인 민원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원대상
- 초등학교 입학 예정 아동을 둔 예비 학부모
- 취학대상 아동과 동일 세대의 세대주가 발급 가능
- 세대원이라도 주민센터 방문하여 보호자 변경을 완료한 자는 발급 가능
예) 할아버지가 세대주인 경우 아버지(세대원)가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취학통지 발급 메뉴 상의 보호자를 아버지로 변경 가능. 단, 신분증 필수 지참
지원 내용
- 취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아도 추후 거주지 소관 주민센터에서 등기우편 발송
- 발급 기간 내에는 여러 번 신청, 발급 가능
- 모바일 앱을 통해서는 서비스 불가
- 쌍둥이, 혹은 그 이상의 복수의 취학아동의 경우 한 명씩 별도 입력을 통해 신청,발급 가능
- 예비소집 관련 사항은 배정받은 학교로 문의
- 통학구역 관련 사항은 주민센터로 문의
- 온라인 취학통지서는 발급번호가 표기되어 있지 않으나 학교 제출에는 무관함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방법
2. 세대주의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 해주세요.
3. 하단의 취학통지서 아이콘 클릭 및 검색창에 ‘취학통지서’를 검색하여 온라인 신청 발급 창으로 이동합니다.
4. 세대주(보호자)정보는 자동으로 입력되며 주소 지의 ‘시’와 ‘군,도’를 선택해 주세요.
약 1~2분 후 서비스 신청이 완료되며 문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 출력물에 예비 소집일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공란 또는 ‘0000-00-00.00:00’ 형태로 발급 됩니다. 예비소집일이 확정되지 않은 부분은 배정 학교로 직접 문의해 주세요.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은 올해 처음으로 진행 된 전국 단위 최초로 시행되는 취학 행정입니다.온라인 서비스 신청을 이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전과 같이 우편이나 인편으로 12월 20일까지 취학 통지를 받게 됩니다.
온라인, 인편,우편 등으로 취학 통지를 받은 모든 학부모는 취학통지서를 지참하여, 배정된 학교의 예비소집에 입학 예정 아동과 함께 참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