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주말부터 완전한 여름을 알리는 장마가 시작되면서 이제 장마가 끝나면 불볕 더위가 얼마나 이어질지.. (저는 여름이 너무 싫답니다.흑흑.) 더군다나 여름 출산을 앞두고 있어서 몸보신도 해야하고 아기가 태어나면 아기와 함께 여름을 잘 이겨낼 수 있을까 벌써부터 걱정이예요.
2016년 올해 초복, 중복, 말복은 언제일까요!
여름을 이겨내려면 미리미리 체크해서 그래도 복날에 몸보신 해야겠죠!
◎ 복날이란?
::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에 들어 있는 세 번의 절기를 뜻하여 삼복이라 합니다.
첫 번째 복날을 초복, 두 번째 복날을 중복, 세 번째 복날을 말복이라 하며, 초복은 하지로 부터 세번째 경일, 중복은 네번째 경일, 말복은 입추로부터 첫 번째 경일 이라고 합니다. 복날은 열흘 간격으로 오기 때문에 초복과 말복까지는 약 20일이 걸린다고 해요. 삼복기간은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더운 시기로 몹시 더운 날씨를 가리켜 ‘삼복더위’라고 하는 것은 여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 2016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1. 초복 : 2016년 7월 17일 (일)
2. 중복 : 2016년 7월 27일 (수)
3. 말복 : 2016년 8월 16일 (화)
엇. 초복이 제헌절과 겹쳐서 휴일이네요. 말복도 광복절 다음날이네요! 날짜 한번 기가막히게 위치해 있네요. 헤헤
복날에는 뭐니뭐니 해도 삼계탕이 진리죠!
저도 삼계탕을 즐겨 먹고있는데요. 보양식도 체질에 맞게 먹고 이번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보내보자구요!
◎ 삼계탕
:: 닭고기는 단백질은 풍부하고 포화지방함량은 낮고 불포화지방함량이 높으며 소화와 흡수가 빠른 육고기이다. 삼계탕은 닭과함께 여러가지 한약 재료들을 넣고 끓여 맛과 영양을 한번에 채우기 좋은 보양식이다.
1. 인삼 : 피로회복, 식욕증진 강화, 비장/위장강화
2. 대추 : 해독, 혈액순환
3. 당귀 : 혈액순환, 피부건강, 두통, 어지럼증 개선
4. 황기 : 피로회복, 체력보충, 땀조절
복날에 먹는 여러가지 보양식이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더운날 뜨끈하게 먹는 삼계탕 한그릇이 건강하게 느껴지는거 같아요. 여름 출산을 앞둔 예비맘들은 건강하게 보양식 챙겨서 미리미리 몸보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