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열정적으로 준비했던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를 마무리했습니다.
조금 더 신중하게 준비하고 집중하는 과정을 뒤돌아 보는 것으로 한 단계 성장한 느낌이네요. 아쉽지만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폐업 신고 하기로 마음먹고 어렵지 않게 홈택스에서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물론 사업자 등록을 하고 매출이 없었기 때문에 처리해야 할 일이 많지 않았지만 폐업 신고 하기 전에 알아 두어야 할 몇 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폐업 신고 전 체크해야 할 확인 사항들
-폐업 일자 기준으로 세무 처리가 완료 되므로 폐업 일자를 확인한다. 폐업 신고하는 날짜가 아닌 거래 활동 중지를 신청하는 날을 의미하며 폐업 일자 이후 세금 계산서는 발행 할 수 없다.
-폐업 부가세는 폐업일 25일 이내에 확정 신고를 해야 한다. 거래처가 있다면 전자 세금 계산서를 폐업일 이전에 모두 전송 처리 해야 한다.
– 폐업 소득세는 폐업 일자가 속한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시 반영하므로 잊지 않고 신고해야 한다.
-폐업 하면서 가입된 4대 보험은 폐업 신고 후 14일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 절차(세무서 방문)
개인 사업자 폐업 신고는 세무서에 방문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허가 사업자라면 인허가를 내준 해당 관청에 방문하여 처리할 수 있는데요. 구청 또는 시청에서 인허가를 받은 개인사업자는 해당 관청에 방문하여 폐업 신고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무서에 방문하여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여 납부하면 폐업 신고 절차는 완료 됩니다.
직접 방문하여 폐업 신고를 진행할 경우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인허가 신고증 등이 필요하니 서류는 미리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홈택스 에서 사업자 폐업 신고 방법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어렵지 않게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폐업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상위 탭에 신청 및 제출을 클릭하여 신청 업무 중 휴/폐업 신고를 선택합니다.
3. 기본 인적 사항을 확인 하고 신청 내용에 휴업 또는 폐업 신고서를 체크한 후 폐업 일자를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폐업 사유를 선택하여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4. 신청 내용을 확인 후 최종 신고 신청을 마무리합니다.
신고를 마치면 해당 처리 상태를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 시 유의사항
저처럼 사업자 등록과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했지만 매출이 생기지 않아 폐업을 하는 경우는 큰 절차가 따로 진행되지 않지만 사업을 진행 중 폐업 신고를 하는 경우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신고 및 4대 보험 가입 등 체크하여 처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