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은 정말 코로나로 정신없이 지나간 한해였는데요. 2021년은 조금더 활기찬 한해가 되었으면 하네요. 작년에 주식으로 많은 이슈들이 있었어요. 저 또한 주식에 대해 잘 모르지만 아이를 위해서 준비해 둬야 하나 하는 생각으로 무작정 주식 계좌 개설 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미성년자 자녀이름으로 통장 개설한다는 것이 보통 쉬운 일이 아닌데요. 은행 가기 전 필요한 서류 꼼꼼히 챙겨서 헛걸음 하지 않도록 쉽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할때 필요한 서류
우선 아이의 통장 개설을 어떤 은행에 해야 좋을지 결정해야 해요. 부모님들의 각 주거래 은행으로 시작해도 좋고, 필요에 따라 증권사 비교를 해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주식계좌는 은행 모두 가능해요. 하지만 해외 주식까지 할 수 있는 은행은 5군데가 있답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신협 이렇게 5군데예요. 선택하여 아이에게 맞는 통장 개설 진행하면 된답니다. 저는 주거래 은행인 KB 국민은행으로 선택했어요.
계좌 개설에 필요한 서류는 각 은행 지점에 연락하여 먼저 문의하는 것이 빠르긴 하겠죠. 하지만 보통 서류는 비슷한것 같아요.
- 기본증명서 자녀 기준으로 상세
- 가족관계증명서 보호자(은행방문자)기준으로 상세
- 방문하는 보호자 신분증
- 도장 (아이or 부모)
- 등본
5번의 등본은 필요한 은행도 있지만 국민은행에서는 따로 필요하지 않았지만 챙겨갔어요. 역시나 필요하지 않았네요.
기본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쉽게 인터넷에서 출력하여 준비할 수 있답니다. 미리 준비해서 은행에 방문해 주세요. 은행에 방문하여 자녀이름으로 기본 입출금 통장과 외화종합 통장개설하였어요.
외화 통장을 만들게 되면 해외 주식을 이용할 수 있기때문에 저는 선택했답니다. 그리고 인터넷 뱅킹까지 신청하고 왔어요.
아이의 첫 거래 통장이기 때문에 시간은 약 30~40분 정도 소요 되었어요. 생각보다 사인 할 것도 많았으니 시간 참고하여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은행 입출금식 통장의 한도는 최대 30만원으로 제한 되었어요. 아무래도 통장 개설이 까다로워 졌으니 추후에 한도를 늘리는 방향으로 해야겠어요.
이제 아이 통장도 개설이 되었으니 인터넷 뱅킹으로 공인인증서 발급 그리고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해봐야 할 것 같네요.
복잡해 보이지만 천천히 하나씩 하면 어렵지 않더라구요. 다만 시간이 많이 걸릴뿐이지만 아이의 미래를 위해 준비해주는 부모가 되기위해 오늘도 열심히 공부해 봅니다. 그럼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