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로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친오빠의 정보 공유로 광고 게재를 위한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하였습니다. 사실 ‘구글 애드센스가 뭐야?’ 단순한 질문에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면서 수입을 얻을 수 있는것이지’ 라는 대답에 ‘오. 돈벌수 있는거야?’ 하면서 눈이 번쩍였다지요. 헤헤
하지만 한번에 승인이 촥촥 이뤄졌다는 오빠와는 달리 저는 아주 쓰디쓴 과정을 겪었답니다.
그것은 바로 애드센스 비승인 사유 콘텐츠 불충분!! 으어!!
열받아서 초반에 받은 메일 3개는 지우고, 흔적이 남아있는 3개의 메일.맞아요. 저는 총 6번의 콘텐츠 불충분 애드센스 비승인 메일을 구글과 주고 받았습니다.
언제까지 콘텐츠 불충분이라고 비승인을 할것이더냐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한번에 통과한 사람을 정말 존경합니다.
비법을 알려주셨다면 저도 이렇게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을텐데 말이예요!
띵동띵동 메일 알림 소리를 들으면 두근두근하는 마음으로 열어보면 저런 내용의 메일이라니.
정말 중간에 ‘하지말까. 어짜피 취미로 하는 개인 블로그니까 하지말까.’ 하다가도 B형의 오기로 구글에게 아침.점심.저녁 ‘승인좀 해주세요’ 메일을 보냈습니다.
콘텐츠 불충분으로 스트레스 받고있는 분들을 위해 제가 약 보름동안 했던 방법으로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 콘텐츠 불충분 : 애드센스에서 승인을 받고 귀하의 사이트에 관련 광고를 게재하려면, 웹페이지에 있는 텍스트의 양이 Google 전문가가 검토하고 Google 크롤러가 페이지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해야 합니다.
저는 사실 정말 구글 전문가:사람이 직접 제 블로그에 들어와서 보고 승인을 내주는 것인줄 알았어요.
구글 크롤러는 누구이며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승인 검사는 누가 하는것이더냐.
결론 구글봇이라는 컴퓨터 로봇이 하는거래요. (구글봇은 누구이며, 로봇의 검사를 맡아야 하다니!!에잇)
◎ 페이지에 충분한 양의 텍스트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콘텐츠에는 완전한 문장이나 구문이 있어야 하며, 제목만 나열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방문자가 웹사이트의 모든 섹션과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분명한 탐색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제가 처음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할 때는 게시글이 20개가 안되었어요. 어떤 분들은 글 10개 미만으로도 승인을 받았다고 해서 20개면 충분 할 줄 알았는데 저는 승인이 안나더라구요.
1. 텍스트 양 체크하기
:: 아주아주 충분한 양의 텍스트를 포함해서 하루에 글 2~3개씩 꾸준히 올리기 시작했어요.
충분한 양의 텍스트라 하면 약 500자 이상, 문장의 맺음을 ‘-요.’ 보다는 ‘-니다.’ 로 정확한 끝맺음 구문으로 작성했어요. 한국에서 쓰는 비속어, 이모티콘, 음슴체 그런거 쓰지 마세요. 구글봇은 그런말 몰라요.
그리고 사진보다는 텍스트를 좋아한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사진 한장에 텍스트 무조건 500자 이상으로 채워서 포스팅 하기 시작해서 게시글을 30개 이상으로 늘렸어요.
글자수 세기는 다음, 네이버 등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니까 이용하세요!
다음 : http://search.daum.net/search?w=tot&q=글자수
네이버 :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글자수세기
2. 비어있는 카테고리 확인하기
애드센스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에 귀하의 웹사이트가 제작이 완료되어 게시된 상태인지 확인하세요.
저는 블로그 꾸민다는 생각에 이것저것 비어있는 카테고리를 많이 만들어놨었어요. 그런데 비어있는 카테고리는 과감히 삭제해 주세요. 구글 봇이 완성된 블로그라 생각하지 않나봐요.
나중에 광고 승인난 후에 만들어도 늦지 않으니까 일단은 삭제!
최대한의 조건으로 운영 중이라는것을 구글 봇에게 확인 시켜 줘야하니까 카테고리 별로 글은 5개 정도 등록시켜 놓고 글 안에 내용에도 최대한 링크는 걸지 않고 오로지 순수 글로만 채워서 게시했답니다.
3. 블로그 내에 Search 메뉴 달기
방문자가 웹사이트의 모든 섹션과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분명한 탐색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텍스트 500자 넘은 게시글 30개 이상 비어있는 카테고리 없이 다 했는데 왜 자꾸 승인이 안나는 건가요!
그런데 말입니다. 방문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탐색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는 조건만 제가 흘려 봤었거든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블로그 내에 글을 검색할 수 있는 Search 창을 달아주고 애드센스 승인 메일을 보냈는데
승인 되었다는 메일을 받았거든요.
(타이밍이 맞았었는지 모르지만) 할 수 있는 방법은 다 써야 하니까 블로그 내에 글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을 달아주세요! 검색창도 디자인 차원에서 마음에 안들수도 있지만 애드센스 승인 받는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조금만 참아 주자구요. 헤헤
4. 다른 곳에서 퍼온글, 싹싹 긁어온 글
구글봇이 다른 포털사이트의 글들과 제 블로그의 글을 비교해서 검사한다고 해요. 출처 밝히면서 글을 퍼오기 보다는 아주아주 늘리고 늘려서 새로운 글로 만들어야 구글봇이 모르겠죠.
5. 구글에 본인 사이트 주소가 잘 검색되는지 확인
어쨋든 구글에 검사를 맡기 때문에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잘된다고 안심하지 말고 구글에 내 사이트가 잘 검색 되는지 확인하고 포스팅된 글들이 잘 등록되고 있는지 틈틈히 잘 확인해 주세요
그 외로 방문자수, 한번 승인거절 당한것은 아무 의미 없으니 계속 승인 신청을 해주면 된답니다.
보름동안의 결과 하루하루 승인 거절 메일을 받다가 제목이 평소와는 다른 메일을 받게되었습니다.
쨔쟌. 드디어 1차 승인!
이제 첫번째 광고 단위를 만들고 최종 승인을 받으러 가볼까요?
하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라는 사실. 콘텐츠 불충분은 단순한 하나의 과정일뿐야. 단지 과정일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