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질병은 국민건강보험으로 비용부담을 최소화 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지만 큰질병의 경우에는 건강보험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금액일 수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의 치료비, 입원수당 등을 보장해주는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해 두었다면 비용 부담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우체국 실비 보험이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이번 어깨 진료를 받으면서 나온 금액을 청구해 보았습니다.
• 의료실비 보험이란 ? 의료실비보험은 환자 본인이 부담한 병원 치료비를 보험사로 부터 되돌려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질병, 사고로 인한 병원치료비중 가입 유형에 따라 보험회사로 부터 80~90%를 보장해 주기도 하는 상품입니다.
• 우체국 실비 보험료는 평균 1만원대로 타 보험사 실비 상품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우체국 실비 보험 청구 서류 정리
실비보험금 청부 방법은 1. 인터넷 청구 2. 우체국 방문접수 청구 3. 우체국 보험 앱 이 있습니다. 저는 직접 방문하여 접수해 보았습니다. 인터넷 접수 또는 우체국 보험 앱으로 접수할 경우 필요한 서류는 동일하며 스캔하여 첨부하면 접수 완료 되니 참고해 주세요.
우체국 실비 보험 접수 서류
- 보험금 청구서
- 실명확인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 여권 등)
- 수익자 예금계좌 번호
- 대리 청구 시 위임장 등이 필요하다.
- 진단서 또는 입원/퇴원 확인서(입원시)
- 통원확인서 (통원시)
- 진료영수증
- 진료비세부내역서(확인서)
- 처방전, 약제비(조제비)계산서 영수증 (약 처방 받은 경우)
- 재해 사고시 재해 증명 서류 필요
저는 통원 진료를 받았기 때문에 진료비계산영수증과 진료비 세부 내역서를 지참하여 방문하였습니다. 보험금 청구서는 현장에 구비되어 있는 서류를 직접 작성하여 접수 진행했습니다.
- 인터넷으로 접수할 경우 우체국 보헙 홈페이지 (https://www.epostbank.go.kr/) 에서 진행, 피보험자와 수익자가 동일한 경우의 청구 건 입니다. 청구 금액은 300만원 이하 전자서명 가능합니다.
- 모바일 접수할 경우 우체국 보험 앱을 설치하여 보험금 청구 탭을 이용하여 진행, 피보험자와 수익자가 동일한 경우의 청구 건 입니다. 청구 금액은 300만원 이하 전자서명 가능합니다.
우체국 방문 접수 업무시간 오전 09:00 ~ 오후 04.30 입니다. 구비서류를 FAX 발송하여 접수 할 수 있다고 하니 우체국 보험 고객센터 (1599-0100)을 통해 우체국 상담 후 안내 받은 FAX 번호로 구비서류를 송부하면 된답니다.
청구 서류가 우체국에 제출이 되면 청수서류를 지급 센터로 접수해 주신답니다. 다음날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청구 내용 심사에 대한 문자가 오는데요. 보통 3~4일 걸리는 것 같아요. 현장 접수 후 보험금 청구서류 접수증을 주셨어요. 청구 서류 상황별 안내가 자세히 적혀 있는데 미성년자 또는 종피보험자 청구시 기본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도 필요하네요.
각 청구건에 대한 필요 서류가 그때그때 달라지니 피보험자와 수익자가 동일한 경우가 아닐 경우에는 우체국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세요.